교육 환경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지철 교육감, "일본인 교장 사진 즉시 철거"
20일 친일경력자 교가 등 현황 발표, 학교 일제 잔재 청산 선언
 
아산뉴스   기사입력  2019/02/20 [21:29]
▲     © 아산뉴스

 

 김지철 충남교육감(사진)이 3‧1 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학교 일제 잔재 청산 작업의 일환으로 충남 도내 학교에 걸려 있는 일본인 교장의 사진을 모두 떼어내 역사교육자료로 활용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교육감은 20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학교 일제 잔재 청산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운동’에 대한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공개적인 장소에 일본인 학교장의 사진을 게시 하고 있는 학교 29개교 ▲친일경력자들이 작사 또는 작곡한 교가가 있는 학교 31개교 ▲학생 생활규정에 일제 강점기 징계규정을 그대로 두고 있는 학교가 80여 개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교육청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 학교에 남아있는 일제 식민지 시대 잔재 청산을 통해 ‘미래 100년을 위한 새로운 학교문화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 자료는 충남교육청이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도내 713개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했으며 발견된 내용에 대해서는 즉각 철거하거나 학교 구성원들의 논의를 거쳐 폐기 또는 수정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

 

일제 강점기 일본인 교장 사진은 초등 23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5개교 등 모두 29개 학교의 중앙현관이나, 계단벽면, 복도 등에 전시돼 있었다.

 

이들 사진 중에는 일본도를 들고 있거나 군복을 입고 있는 등 일본 제국주의 색체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었으며, 재직기간이 해방이후인 1945년 10월인 학교장의 사진도 있었다.

 

김 교육감은 “일제 강점기 교장도 학교의 역사라는 주장도 있으나, 교내에 사진을 게시하는 것은 누군가의 표상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일본인 교장은 그 표상이 될 수 없다”며 즉시 철거를 지시했다. 일선학교에서는 3월 개학 이전에 모두 철거하게 된다.

 

또 모두 23개교에서 김동진(3곡), 김성태(11곡), 이흥렬(6곡), 현제명(3곡) 등 친일경력자들이 교가를 작곡하고, ‘지원병을 보내며’ ‘고향의 봄’을 작사한 이원수 등 또 다른 친일경력자 7명이 8개교에서 교가를 작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작곡을 기록한 김성태는 경성후생실내악단에 참여하여 대일본의 노래를 지휘했으며, 현제명은 1938년 친일 전향 성명을 발표하고 ‘후지산을 바라보며’를 작곡하기도 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들 교가에 대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수정 또는 존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권고하고, 그 내용을 역사교육자료로 활용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광주학생운동 당시 징계 조항으로 쓰였던 백지동맹이나 동맹휴학 등의 용어를 아직도 학생생활규정에 쓰고 있는 학교도 80여 곳에 이르렀다.

 

교훈에도 일제의 잔재가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70%가까운 학교가 덕목 중심의 교훈을 담고 있었다. 그 중에 일부 덕목은 일제의 식민지배 이데올로기에 순종을 담고 있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도 있었다. 일부 여학교에서는 아직도 순결, 진선미 등의 교훈도 있었다.

 

충남교육청은 과거를 그대로 답습한 학생생활규정은 학교 구성원의 논의를 거쳐 즉각적인 수정을 하고, 교훈은 학생 성장이 중심이 되는 미래지향적인내용으로 변경할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오늘 발표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오는 26일 독립기념관에서 '학교 친일잔재 청산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운동 토론회'를 열고 향후 올바른 역사교육 방향에 대해 중지를 모아갈 방침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2/20 [21:29]  최종편집: ⓒ 아산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농협조합운영협의회
온양농협 송악농협 인주농협 탕정농협 배방농협 음봉농협 둔포농협 영인농협 선도농협 염치농협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