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노인의 보약 우유죽(牛乳粥)
동의보감 속의 100세 건강지혜(14)- 노인에게 약을 함부로 쓰면 안 돼
 
노화지연연구소장 약사 이길영   기사입력  2017/11/29 [17:23]

 1982년이 노인의 해라고 해서 세계보건기구 주최로 세계노인회의가 개최된 적이 있다.

▲ 노화지연연구소장 약사 이길영     © 아산뉴스

 

근년 우리나라도 평균 수명이 연장돼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 보건 및 복지문제가 크게 부각돼 가고 있다.

 

노인이 되면 모든 기능이 쇠퇴하게 마련이다. 노쇠현상을 표현한 것이 한편으로 신랄하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다.

 

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고, 반면 웃으면 눈물이 나고, 콧물이 많아지고, 귀가 울리고, 밥을 먹을 때는 침이 말라 괴롭지만 막상 자려고 누우면 침이 흘러넘치고, 소변도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흘러나와 실수하게 된다. 대변은 변비 또는 설사를 하고, 낮에는 졸음이 많으나 밤에는 말똥말똥 잠을 못 이루는 것이 바로 노인병이다.<내경편권1신형>

 

무엇이든지 반대가 되어 나와야 할 것은 말라빠지고, 나오지 말아야 할 것들은 흘러나오게 되는 것이 탈이라는 것이다.

 

이런 노인들의 건강을 돌보아드리는 방법 중에 가장 좋은 것이 인유우유상복가(人乳牛乳常服佳; 사람의 젖 또는 우유를 계속 복용하는 것이 양로에 가장 좋으니라)

 

그러나 옛날이면 혹시나 몰라도 요즘 세상에 사람의 젖을 대접해 드린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어서 우유로 모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처방1> ; 우유에 쌀(찹쌀, 현미쌀)을 넣고 우유죽을 쑤어 먹는 것이 좋다는 구절이 나온다. 우유 400CC에 쌀을 조금 넣어 끓여 죽을 쑤어 상복하면 노인건강에 가장 좋으니라<내경편권1신형>

 

<처방2(필자첨가)> ; 여기에 계란 1, 버터 약간(변비노인), 참기름 약간(검은깨) 첨가하면 더 좋은 죽이 된다.

 

<처방3> ; 노인변비엔 소마죽(蘇麻粥) 한주일이면 시원히 해결된다. 소마죽은 마자인(대마 삼씨) 5그램과 소자(蘇子) 5그램(건재약방에 있음)을 물과 같이 갈아서 거른 물에 쌀을 조금 넣고 끓여서 만든 죽을 아침저녁 두 번 정도 1주일정도 계속하면 아주 완고한 변비도 자연스럽게 통하게 되니 시험해볼만 하다. 현대약처럼 변이 나오기 전에 배가 뒤틀려 아픈 일이 없어 십상이다. 주로 마자(麻子) 중의 각종 지방유 성분이 완화작용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처방4(필자첨가)> ; 호두 1(해바라기씨)와 아몬드 8~10개 정도를 멸치(5~10마리)와 함께 상시 먹는다.

 

<동의보감>에는 수천 개의 약방문이 나와 있으나 대개 중국의 의학원전에서 뽑아낸 것들인데 그중 속방이라고 해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처방이 보석처럼 빛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 것을 보면 <동의보감>의 저자인 허준은 지식이 해박하고 경험이 깊을 뿐만 아니라 독창성이 있는 학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동의보감>이 현재 중국에까지 귀중한 문헌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변비 처방 중에서 우리나라 속방인 삼인죽(三仁粥)이라는 약방문을 살펴보기로 하자. 삼인죽(三仁粥)은 영양보충도 좋지만 소통이 잘 되며 변비증을 고친다. 특히 노인이나 허약한 사람 모두 복용할 수 있다. 변비가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옛사람들도 변비를 원인에 따라 실비와 허비 또는 양결과 음결의 두 가지로 나누어 여러 가지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다. 복숭아씨(도인) 5그램, (해송자)5그램을 욱리인(郁李仁 산이스랏씨) 4그램을 물과 같이 찧어서 거른 물에 쌀 불린 것을 조금 넣어 끓여서 죽을 만들어 공복에 먹는다.<내경편권4 대변>

 

이 밖에 버터, 선지국, 참깨국 등을 계속 먹어도 변비에 효과가 묘하다.(상동) 깨국 대신 참기름을 좀 더 많이 먹어도 좋다. 변비증은 이와 같은 약이나 식이요법과 어울러 규칙적인 운동 및 매일 변을 보는 것을 습관화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7/11/29 [17:23]  최종편집: ⓒ 아산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아산시농협조합운영협의회
온양농협 송악농협 인주농협 탕정농협 배방농협 음봉농협 둔포농협 영인농협 선도농협 염치농협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