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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늙어가지만 피는 젊어질 수 있다"
 
노화지연연구소장 약사 이길영   기사입력  2015/10/28 [16:26]

 21세기 신건강법<5-1>

 

당뇨합병증은 혈당치가 높은 상태로 그대로 방치하면 다음과 같은 병이 발생한다.

▲ 노화지연연구소장 약사 이길영    © 아산뉴스

 

1. 우선 눈이 보이지 않게 되는 망막증에 걸리기 쉽다, 눈에는 미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어 이곳. 이 막히면 망막증이 되는 것이다.

 

2. 신장질환(콩팥이상)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이다. 인공투석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3.신경장애나 손발의 감각이 마비되거나 통증이나 차가운 감촉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악화되면 피부의 세균감염 등으로 손발의 조직이 썩는 괴사가 일어나 절단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4. 뇌경색과 심근경색이다.


5. 암도 쉽게 걸린다. 암세포는 혈당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치가 높은 사람은 암이 발병할 위험도 높다.


6. 알츠하이머병 발병률이 높다.

 

 초기에는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 혈당치가 높다고 해도 아프지도 가렵지도 않으니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어느 순간 무서운 합병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당뇨병과 비만은 깊은 관련이 있다. 단적으로 말해 살이찌기 시작하면 당뇨병의 위험신호가 생각하는 것이 좋다. 살이 찐다--> 인슐린이 증가한다--> 더욱 살이 찐다--> 이것이 계속 반복되면서 췌장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당뇨병이 발병한다.

 

 비만을 해소하려면 생활습관을 바꿔야 한다. 당뇨병 치료에서 첫째가 식사(소식, 저탄수화물, 주식 밥 소식). 둘째가 운동이며(30~60분 기본이다) 이것으로 안 될 경우 약을 사용한다. 이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이 식사이다. 그리고 식이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래 지속하는 것이다.’(대부분 여기서 실패한다.)

 

 당뇨병 치료식은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평생 계속해야 한다. 착각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식습관을 개선해 비만을 해소하고 혈당치가 떨어져도 당뇨병이 낫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식습관이 원래대로 돌아가면 혈당치가 다시 예전처럼 높아진다. 왜냐하면 당뇨병은 근본적으로 치료하기가 아주 어려운 병이기 때문이다. 당뇨병 치유란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나니라 혈당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도록 계속 관리하는 것이다.

 

- 당뇨병 환자에 좋은 음식… 약을 끊어라 -

 

 당뇨병의 새로운 진단기준은 공복시 혈당치 126mg/dl 미만 당화혈색소 6.5% 이하다.
3대 영양소로 불리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당질)가운데 혈당치를 높이는 것은 탄수화물(전분, 설탕, 당분, 당질) 뿐이다. 단백질이나 지방은 아무리 먹어도 식후 혈당치가 상승하지 않는다. (이 원리를 꼭 기억해 두자) 예전에는 단백질이나 지방도 어느 정도는 식후 혈당치를 높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 단백질이나 지방은 식후 혈당치를 거의 높이지 않는다는 사실이 명확히 밝혀졌다. (기억하자)

 

 포도당이 부족할 경우에는 단백질이나 지방에서 포도당을 합성해 부족한 양을 보충할 수 있지만 포도당의 필요량이 충족될 만큼 당질을 섭취하면 단백질이나 지방에서 포도당을 합성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본다.

 

- 당질(당분, 탄수화물)이 많아 주의가 필요한 식품(나쁜 식품)-
…책상 위에 붙여놓고 매일보고 암기하자

 

1. 곡물- 쌀(밥, 죽, 떡), 밀(면류, 빵류, 밀가루, 만두, 피자, 도나스), 메밀, 우동
2. 감자류- 고구마, 감자, 토란, 칡, 당면
3. 감미료- 설탕, 흑설탕, 그래뉼러당, 벌꿀, 메이플시럽
4. 콩류- 팥, 강낭콩, 완두콩, 누에콩, 렌즈콩
5. 견과류- 은행, 밤
6. 채소류- 호박, 옥수수, 연근, 백합뿌리
7. 과실류- 바나나, 딸기, 귤, 사과 등
8. 말린과일 전부
9. 버섯류- 반찬전부 ok
10. 해조류- 반찬전부 ok
11. 어패류- 반찬전부 ok
12. 육류- 반찬전부 ok
13. 알류- 반찬전부 ok
14. 우유종류- 가당연유 안됨
15. 기름류- 반찬전부
16. 주류- 맥주, 로제와인, 삼펭니, 막걸리, 사오징주, 일본주 안 됨
17. 기호음료- 설탕이 들어간 커피, 홍차,아이스커피, 과즙주스, 청량음료 전부
18. 조미료 향신료- 케첩, 설탕, 시판되는 소스, 백된장, 맛술
*과당은 혈당치를 높이지 않는 대신 내장지방으로 바뀌기 쉽다. 내장지방이 늘어나면 인술린 저항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과일은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한다.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주식(밥)을 먹지말고 그 분량만큼 과일을 먹는 방법도 있다.

 

- 당질(탄수화물, 당분)이 적은 식품(착한 식품, 좋은 식품 -

 

1. 곡류- 현미 통곡
2. 감자류 – 곤약
3. 감미료- 에르스리톨, 인공감미료 등
4. 콩류-콩, 완제품(두부, 유부 등) 풋콩
5. 견과류 – 아몬드, 살구씨, 캐슈너트, 호두, 깨, 피스타치오, 땅콩, 마카다미아
6. 채소류- 순파, 순무, 콜리플라워, 양배추, 오이, 소송채, 우엉, 토란줄기, 무죽순, 양파, 치커리, 청경채, 고추, 토마토, 가지, 여주, 부추, 당근, 마늘, 파, 배추, 파프리카, 바질, 비트, 피망, 머위, 브로콜리, 시금치, 콩나물, 양상치, 쪽파, 100g이하로 한다.
7. 과실류 – 아보카도, 올리브, 코코넛
8. 버섯류 – 전부 OK
9. 해조류– 전부 OK
10. 어패류– 전부 OK
11. 육류– 전부 OK
12. 알류-– 전부 OK
13. 유유종류– 전부 OK
14. 기름류- 전부 OK(단, 마아가린, 쇼프팅, 중성지방불가)
15. 주류- 위스키, 워키, 소주, 진, 럼주, 와인
16. 기호음료- 커피, 홍차, 우롱차, 녹차(단, 설탕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음료)
17. 조미료 향신료- 후추, 소금(천일염, 죽염), 식초(사과식초, 감식초, 흑식초, 현미식초, 화학식초는 안 됨, ), 된장 등

 

- 혈당조절에 좋은 11가지 음식 -

 

1. 잎채소주스- 양배추 200g, 브로콜리 50g, 시금치 50g, 케일 20g, 말린표고버섯 4g, 대추1개, 생강 1g을 냄비물 500cc에 넣고 10분 동안 끓인다 -> 믹서(1일 3회 나눠 먹는다)
   뿌리주스- 무200g, 우엉50g, 도라지 40ㅎ, 연근 30g, 말린표고버섯 4g, 대추1개, 생강1g을 냄비물 500cc에 넣고 10분 동안 끓인다. *생야채는 먹을 때 5~10% 흡수, 삶은 뒤 갈아서먹을 때 90% 흡수, 삶아서 먹을 때 60% 흡수

 

2. 미강(마트판매)- 된장국, 나물 등에 넣어 먹는다(1회 30g 큰술 수북하게). 또는 우유, 두유에 타서 마신다. 현미밥은 한공기 못되게 50번 이상 씹는다.

 

3. 견과류- 허기 때 간식으로 먹으면 1석2조의 효과(1일 40g정도)
4. 우엉 – 인슐린 성분, 이뇨작용, 배변활동 촉진, 혈당저하, 콜레스테롤 저하
5. – 삶거나 볶은 콩, 청국장, 낫또, 된장, 두부, 두유, 렌틸콩(인도), 병아리콩(중동)
6. 토마토- 보통크기 열량 40kcal(밥 반공기열량) 라이코펜(항산화작용)
7. 파프리카 - (빨강과 노랑 파프리카) 라이코펜 풍부, V-A 풍부, 혈당강하기능
8. 양파 – 항응고물질풍부, 케르세틴(혈관강화 효과), 시스테인(혈액순환효과) *껍질에 케르세틴 다량함유(육수, 차 사용)
9. 다시마 – 알긴산성분(노폐물 배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수치 낮춤,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생으로 먹는다. 미끼마다(5×5cm) 5장 정도 먹는다.(참조, 미역, 김, 물다시마도 좋다)
10. 식초 –산맛인 유기산 식초가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 근육과 간을 튼튼하게 만듦(현미식초, 사과식초, 감식초, 흑초식초)
11. 동치미- 유기산풍부, 유산균풍부(1석3조) 시중백김치에는 대부분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직접담가 먹는다. 김치는 짜고 맵기 때문에 소식해야 한다. 당뇨환자는 피한다. 당뇨환자는 김치보다 동치미가 좋다.

 

- 혈당 높이는 음식 끊기(3개월 이것을 끊으면 된다) 및 주의사항 -

 

1. 흰쌀밥(탄수화물덩어리->일명 당, 설탕) - 한국인 곡류 중독 첫 번째 원인이다. 현미쌀로 먹는다.
2. 밀가류음식(탄수화물 덩어리다) - 혈당도 급격하게 올라간다. 요주의, 이것이 당뇨병 원흉이다.(꼭 기억해둬라)
3. 설탕/액상과당/올리고당 – 각종 청량음료, 과일주스류 많이 포함
4.  과일 – 3개월간 모든 과일도 금지한다. 개인체질에 따라 혈당치가 치솟는다. 그 후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혈당을 떠 올리는 과일을 찾아서 섭취한다.
5.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식사대용 식품도 탄수화물덩어리 식품이다.
6. 매실청, 오미자청 등 각종 청류(설탕에 재운 과실) 효소 발효액은 당뇨환자는 절대 금해야한다. (설탕 50% 포함)
7. 중독음식탄수화물(밥, 면, 빵, 떡, 과자 등) 금한다. 현미찹쌀도 금한다- 당분 많이 포함,
8. 맵쌀 현미 평상시보다 1/3가량 50번 저작해서 먹는다.
9. 채소 – 약간의 탄수화물 포함, 미량이므로 섭취한다.
10. 육류 – 육류(단백질), 생선 적당히 섭취한다.
11. 식물성단백질 – 두부, 콩, 콩반장 섭취한다.
12. 후추 – 카페, 생강, 계피, 바질, 파슬리, 월계수잎 섭취한다.
13. 우엉, 파프리카, 양파는 매끼 먹는다.
14. 돼지감자, 말린여주, 계피차, 쥐눈이콩으로 만든 청국장, 토마토, 오이, 브로콜리, 동충하초 섭취
15. 간식으로 달걀을 허용한다.
16. 간식먹기(허기감 없애주는 간식) - 토마토, 오이, 가지(채소류0
17. 포만감 혈당 없는 식품 – 견과류(아몬드, 잣, 호두), 파스타치오(1일 40g 이하 제한)
18. 식사일기 쓰자 – 무슨 음식이 혈당을 올리는지 체크.
19. 근육운동 유산소운동(1대1로 하자) 아령운동, 걷기운동(30분대 30분)
20. 첫 달 한달은 저혈당에(60mg/dl미만) 대비한다. (사탕준비, 초콜릿 준비, 과일1/4 생과일주스)
21. 잠 일찍 자기(밤 10시~11시 전에) - 이 습관이 실패하면 당뇨병은 치유가 어렵다. 명심하자.
22. 1일2식 권장(소식법과 단식) 아침 – 간단한 채소주스나 계란식, 점심 – 현미식+반찬+?, 저녁 – 현미식+반찬 + ?

 

  노화는 막을 수 없다. 모든 기관은 나이가 들면 신체의 기능이 모두 쇠퇴되고 노화된다. 순리이다. 그러나 순리를 거스르며 우리 몸 속에서 젊어질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가 있는데 바로 피(혈액)이다.몸은 나날이 늙어가지만 피는 나날이 젊어질 수 있다. 필자는 그간의 경험을 통해 나이가 들어도 피는 늙지 않는다는 사실을 경험했다. 피(혈액)는 오늘 내가 먹는 음식과 살아가는 생활 양식에 따라 얼마든지 젊게(20대 피)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의학의 도움으로 혈관나이를 측정하게 되면서 밝혀진 의학적 사실이다. 21세기 신건강법에서 비법을 제시했다. 실천만 남았다. <다음 연재는 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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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5/10/28 [16:26]  최종편집: ⓒ 아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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